신경치료 후 통증 6개월간 지속된 통증 후기

제가 치아가 심하게 썩어서 어금니 크라운 치료를 받은적이 있었습니다. 신경치료 후 통증이 계속 있었는데요. 크라운 치료 아시는 분은 아실테지만 썩은 부위를 다 긁어내고 신경치료를 한 후 내 이빨 모양을 본 떠서 썩은 치아 위에 씌우는 작업을 뜻하잖아요. 그 작업까지 마쳤는데도 계속 아픈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6개월간의 총 과정을 말씀드리며 어떻게 해결했는지 공유해 보려고 합니다.

신경치료 후 통증

신경치료 받은 병원

병원의 이상한 태도

처음에 이 신경치료 받은 병원이 좀 이상하다는 생각을 하긴 했습니다. 제가 치아 관리를 잘 못했더라도 한번에 6개가 썩어있건 좀 너무하다는 생각이 들긴 하는데 말이죠. 원래 치아 관리도 꾸준히 받고 있었거든요. 당시 제 나이가 어리기도 하고 뭐를 잘 모르던 때라,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전체적으로 치료를 받았습니다.

그중에 치아 1개는 신경치료 후 크라운 치료를 받았는데 그 치아가 문제가 되었습니다. 신경치료를 한 후 1개월이 지나도 계속 아픈 겁니다. 병원에 찾아갔죠. 제가 너무 예민하고 이상하다는 식으로 반응하는겁니다. 오히려 화를 버럭 내시며 아마 제 잇몸이 문제일 거라고 그러셨습니다. 시간이 조금만 지나면 괜찮아질거라고 반복해서 말씀하셨죠.

그런데 2개월이 지나도 통증이 심해 그 부위로 음식을 씹지를 못하는 겁니다. 그렇다고 항상 통증이 있는 것은 아니었고, 음식을 씹을때만 찌릿하면서도 욱신거리는 현상이 반복되더라고요. 너무 스트레스 받는 겁니다. 곧 해외 나갈 일이 있어서 빨리 치료를 해야만 했죠.

그래서 그 병원에 찾아갔더니 적반하장의 태도로 나오더라고요. 더 이상 해줄게 없다면서, 이러면 임플란트를 해야한다고 말이죠. 그렇다고 임플란트 비용을 다 대주는 것도 아니고 다시 저한테 재치료를 받으라고 했습니다.

근데 솔직히 신경치료 후 통증이 계속 있는 병원에서 다시 재치료로 임플란트 비용을 내는게 말이 안되잖아요. 크라운도 100만원 넘게 들었는데 임플란트는 비용이 더 들텐데 말이죠. 어차피 비용을 다시 대줄것도 아니면 다른 병원을 가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선택이였죠.

알고보니 새로 개업한 병원

알고보니 제가 치료 받은 치과는 1년도 안된 새로 개업한 치과였습니다. 제가 지나보고 나니 크게 느낀게 있습니다. 치과는 여러군데에 가보고 여러 의사의 의견을 들어보고 큰 치료를 할지 말지를 결정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제 동생도 당시 여기서 치료를 받았는데, 제 동생도 5개가 썩어있었다고 해서 다 충치치료를 했는데 지금 생각해 보면 왠지 사기를 당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뭐 정확한 증거는 없으니 따질 수도 없지만 말이지요. 심지어 동생은 치료 중에 혓바닥도 잘못 건드려 피가 많이 나서 이 치료도 받았는데요. 정말 뭐하는 병원인지 모르겠습니다. 동생한테는 컨디션이 안좋아서 피가 난거라고 했다는데요. 무책임한 태도에 화가 나네요.

이 의사는 경험도 별로 없고, 환자에 대한 태도도 너무 터무니 없었는데요. 저는 아픈 제 어금니 때문에 심적으로도 많이 힘들었고, 더이상 정신적으로도 피폐해지고 싶지 않아서 그냥 운이 더럽게 없었다고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돈 버렸다고 생각하기로 했죠. 빨리 제대로 된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신경치료 후 통증 해결

검색 후 찾아간 병원

검색 후에 양심적으로 병원을 운영하고 있다고 생각한 곳에 찾아갔습니다. 치과 의사 원장님은 아마 신경치료가 덜된것 같다고 다시 재치료를 하자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재치료를 해도 계속 통증이 반복되면 임플란트를 해야 한다고 하셨죠.

결국 저는 재치료를 받게 되고, 6개월이 지나고 신경치료 후 통증이 완전히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6개월동안 마음과 정신이 피폐해졌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큰 돈 내고 경험했다고 생각되네요. 앞으로는 치과도 함부로 믿으면 안되겠다고 뇌리에 박혀 버렸습니다.

큰 치료를 앞두고 여러 병원 가기

여러분들 치과는 꼭 여러군데를 돌아보고 결정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가볍게 충치를 떼우는 거는 그렇다 치더라도 신경치료를 해야 한다면 말이죠. 신경치료 후 통증이 생기면 삶이 피폐해지고 정말 답도 없어요. 크라운 임플란트 등 큰 치료를 앞두고는 반드시 여러 의사 선생님의 진단을 받고 결정하시길 바래요.

만약 이미 저같은 상황이 일어나신 경우라면 재치료 할 치과 선택을 잘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양심적으로 운영하는 치과인지 후기도 꼭 확인하시고요.

그리고 치아 관리 하실 때 치실은 필수인거 아시죠?! 생각보다 치실을 안쓰는 분들이 계셔서 놀랐는데, 치실 쓰면 음식물 찌꺼기가 많이 나와서 저는 치실 안하면 이빨을 안닦은 느낌이 나더라고요. 또한 치실을 쓰면 잇몸이 붓는 것도 괜찮아지고 어느정도 예방이 되서 애용하고 있답니다. 만약 안쓰시고 계신다면 꼭 쓰세요.

여기까지 긴 후기였는데요. 신경치료 후 통증이 너무 오랫동안 지속되신다면 주저하지 말고 다른 병원에도 가셔서 진단을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2 thoughts on “신경치료 후 통증 6개월간 지속된 통증 후기”

  1. 혹시 재치료하고… 통증이 얼마만에 사라지셨나요? 재치료후 2개월 되어가는데 여전히 통증이 있어서요..

    응답

Leave a Comment